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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인정보처리방침

    • 개인정보처리방침
    • 시행일자 : 2020년 8월 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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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하나카드주식회사(이하 "회사" 또는 "하나카드"이라 함)는 개인정보보호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 관련법령의 규정을 준수하여 고객의 개인정보 보호 및 권익을 보호하고 개인정보와 관련한 고객의 고충을 원활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다음과 같이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두고 공개 합니다.
    제1조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 하나카드는 개인정보를 다음 각 호의 목적을 위해 처리합니다. 처리한 개인정보는 다음의 목적 외의 용도로는 사용되지 않으며 이용 목적이 변경되는 경우에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별도의 동의를 받는 등 필요한 조치를 구할 예정입니다.
    • 회원 가입 및 관리
      • 회원가입, 회원제 서비스 이용, 제한적 본인확인, 개인식별, 부정이용방지, 비인가 사용방지, 가입의사 확인, 만14세 미만 아동 개인정보 수집 시 법정대리인 동의여부 확인, 추후 법정 대리인 본인확인, 사고조사, 분쟁해결, 민원처리 및 고지사항 전달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금융거래 관련
      • 금융거래와 관련하여 신용조회회사 또는 신용정보집중기관에 대한 개인신용정보의 조회,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 여부의 판단, 금융거래 관계의 설정·유지·이행·관리, 금융사고 조사, 분쟁 해결, 민원 처리 및 법령상 의무이행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상품 및 서비스 홍보 및 판매 권유
      • 고객 만족도 조사를 통한 신규 서비스 개발 및 맞춤 서비스 제공, 인구통계학적 특성에 따른 서비스 제공 및 광고의 게재, 서비스의 유효성 확인, 경품지급, 사은행사 등 고객의 편의 및 참여기회 제공, 접속빈도 파악, 회원의 서비스이용에 대한 통계 등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 본인확인서비스(개인회원) 이용·제공·유지·관리·개선
      • 주민등록번호를 사용하지 않고 본인임을 확인할 수 있는 방법(대체수단) 제공, 본인확인서비스의 이용·제공·유지·관리·개선, 본인식별, 부정 이용방지, 상담·민원·분쟁처리·기록보존 및 고지사항의 전달의 목적으로 개인정보를 처리합니다.
    제 2 조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 기간
    • 하나카드는 개인정보의 처리목적이 달성될 때까지 개인정보를 보유합니다. 다만, 정보주체로부터 사전에 동의를 받은 경우 또는 상법 등 관련 법령에 의하여 보존할 필요성이 있는 다음의 경우에는 개인정보를 일정기간 동안 보유합니다.
    • 하나카드는 다음의 정보에 대해서는 아래 명시한 기간 동안 보존합니다.
    •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5년
    •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5년
    •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 보존이유 : 전자상거래 등에서의 소비자 보호에 관한 법률
      • 보존기간 : 3년
    • 기타 고객의 동의를 받은 경우 : 동의를 받은 기간까지
    제 3 조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에 관한 사항
    • 하나카드는 원칙적으로 고객의 개인정보를 제1조에서 명시한 목적 범위 내에서 처리하며, 고객의 사전 동의 없이는 본래의 범위를 초과하여 처리하거나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않습니다. 다만, 다음의 각 호의 경우에는 고객 또는 제3자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을 때를 제외하고는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할 수 있습니다.
    • 정보주체로부터 별도의 동의를 받는 경우
    • 다른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는 경우
    • 정보주체 또는 법정대리인이 의사표시를 할 수 없는 상태에 있거나 주소불명 등으로 사전 동의를 받을 수 없는 경우로서 명백히 정보주체 또는 제3자의 급박한 생명, 신체, 재산의 이익을 위하여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경우
    • 개인정보를 목적 외의 용도로 이용하거나 이를 제3자에게 제공하지 아니하면 다른 법률에서 정하는 소관 업무를 수행할 수 없는 경우로서 보호위원회의 심의·의결을 거친 경우
    • 하나카드는 정보주체의 동의 없이 개인정보 이용 또는 제공하는 경우 당초 수집 목적과 관련성이 있는지, 개인정보를 수집한 정황 또는 처리 관행에 비추어 볼 때 개인정보의 추가적인 이용 또는 제공에 대한 예측 가능성이 있는지, 정보주체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하는지 및 가명처리 또는 암호화 등 안정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를 하였는지 여부를 고려하여 이용 및 제공 관리합니다.
    제 4 조 개인정보의 파기절차 및 파기방법
    •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이 달성된 후 별도의 DB로 옮겨져(종이의 경우 별도의 보관공간) 개인정보의 처리 및 보유기간에 따라 일정기간 보관된 후 파기됩니다. 다만, 다음의 사유가 없는 한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필요한 것으로 인정되는 날로부터 5영업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파기합니다.
      • 가. 신용정보집중기관 또는 신용조회회사가 신용정보의 집중관리·활용 또는 개인의 신용도 등을 평가하기 위한 목적으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한 경우(보유기간에 한함)
      • 나. 신용정보회사 등이 민·형사상의 책임 또는 시효가 지속되거나 분쟁의 입증자료로서 개인신용정보를 보유하는 경우
      • 다. 관련 법령(상법, 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 등)에 따라 보존하여야 하는 경우
      • 라. 기타 이와 유사한 정당한 사유가 있는 경우
    • 전자적 파일 형태인 경우 복원이 불가능한 방법으로 영구 삭제하며, 그 이외의 기록물, 인쇄물, 서면, 기타 기록 매체인 경우에는 파쇄, 소각, 용해 등의 방법으로 파기 합니다.
    제 5 조 개인정보처리 위탁에 관한 사항
    • 하나카드는 원활한 개인정보 업무처리를 위해서 개인정보 처리 업무를 외부기관에 위탁하고 있으며, 위탁하는 업무의 내용을 언제든지 쉽게 확인할 수 있도록 홈페이지에 지속적으로 공개 합니다.
    • 하나카드는 위탁계약 체결 시 개인정보 보호법 제26조에 따라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금지, 기술적, 관리적 보호조치, 재위탁제한, 수탁자에 대한 관리, 감독, 손해배상 등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 등 문서에 명시하고,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고 관리하는지 감독하고 있습니다. 제휴/위탁현황
    제 6 조 정보주체의 권리·의무 및 그 행사방법
    • 개인정보의 열람
      •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열람요구서를 제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열람을 요구할 수 있습니다.
      • 2) 회사는 정보주체의 열람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그로부터 10일 이내에 정보주체가 해당 개인정보를 열람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만약 해당기간 내에 열람할 수 없는 사유가 있을 때에는 그 사유 및 이의신청방법을 알리고 열람을 연기할 수 있으며, 그 사유가 소멸하면 지체없이 열람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합니다.
      • 3) 회사는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 정보주체에게 사유를 알리고 열람을 제한하거나 거절할 수 있습니다.
        • 법률에 따라 열람이 금지되거나 제한되는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밖의 이익을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의 정정, 삭제
      • 1) "개인정보의 열람" 절차에 따라 자신의 개인정보를 열람한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정정, 삭제요구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그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2) 회사는 정보주체의 정정, 삭제 요구를 받았을 때에는 개인정보의 정정 또는 삭제에 관하여 다른 법령에 특별한 절차가 규정되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그 개인정보를 조사하여 정보주체의 요구에 따라 정정, 삭제 등 필요한 조치를 한 후 그 결과를 알려드립니다. 회사는 정보주체에게 정정, 삭제 요구사항의 확인에 필요한 증거자료를 요청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를 삭제할 때에는 복구 또는 재생되지 아니하도록 조치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 처리정지 요구서를 회사에 제출하는 등의 방법으로 자신의 개인정보처리의 정지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2) 회사는 개인정보의 처리정지 요구를 받은 경우 개인정보 처리의 전부를 정지하거나 일부를 정지하고 처리정지의 요구서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그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습니다.
        다만, 다음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경우에는 정보주체의 처리정지 요구를 거절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정보주체에게 요구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에 그 사실 및 이유와 이의제기방법을 알려주기로 합니다.
        •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 다른 사람의 생명, 신체를 해할 우려가 있거나 다른 사람의 재산과 그 밖의 이익을 부당하게 침해할 우려가 있는 경우
        • 개인정보를 처리하지 아니하면 정보주체와 약정한 서비스를 제공하지 못하는 등 계약의 이행이 곤란한 경우로서 정보주체가 그 계약의 해지의사를 명확하게 밝히지 아니한 경우
    • 권리행사의 방법 및 절차
      • 전화,서면,홈페이지 등을 통하여 신청할 수 있으며, 개인정보의 수집 시에 요구되지 않았던 증빙서류 등을 요구하거나 추가적인 절차를 요구하지 않습니다.
      • 1) 정보주체는 개인정보의 열람,정정,삭제, 처리정지 요구를 대리인 (정보주체의 법정대리인, 정보주체로부터 위임을 받은자)에게 할 수 있습니다. 이 경우 대리인은 회사에 정보주체의 위임장 또는 법정대리인임을 입증하는 서류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 2)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회사에 그 아동의 개인정보 열람등요구를 할 수 있습니다. 고객권리안내문
    제 7 조 개인정보 자동 수집 장치의 설치/운영 및 거부에 관한 사항
    • 회사는 고객님의 정보를 수시로 저장하고 찾아내는 '쿠키(cookie)'등을 운영합니다. 쿠키란 웹사이트를 운영하는데 이용되는 서버가 고객님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텍스트 파일로서 고객님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 됩니다. 회사는 다음과 같은 목적을 위해 쿠키를 사용 합니다.
      • 1) 쿠키의 사용 목적
        •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나 방문 시간 등을 분석,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분야를 파악 및 자취 추적, 각종 이벤트 참여 정도 및 방문 횟수 파악 등을 통한 타겟 마케팅 및 개인 맞춤 서비스 제공
        • 고객님은 쿠키 설치에 대한 선택권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고객님의 웹 브라우저에서 옵션 설정만으로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 2) 쿠키 설정 거부 방법
        • 쿠키 설정을 거부하는 방법으로는 회원님이 사용하시는 웹 브라우저의 옵션을 선택하셔서 모든 쿠키를 허용하거나, 쿠키를 저장할 때마다 확인을 거치거나, 모든 쿠키의 저장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설정방법(예: 인터넷 익스플로어의 경우) : 웹 브라우저 상단의 도구 > 인터넷 옵션 > 개인정보
          다만, 고객님께서 쿠키 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제공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
    • 회사는 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위하여 구글(Google) 에서 제공하는 웹로그 분석 도구인 구글 애널리틱스을 이용하고 있습니다. 구글 애널리틱스를 통하여 당사 웹사이트 이용자의 형태정보를 수집하게 되며, 이경우 이용자 개인을 식별할 수 없는 비식별정보만이 수집됩니다. 그럼에도 이용자는 부가기능 설치 또는 웹브라우저의 쿠키 설정 거부를 통해 구글 애널리틱스 쿠키 이용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
      • 구글 애널리틱스 차단 브라우저 부가기능의 설치
        [https://tools,goole.com/dlpage/gaoptout]
    제 8 조 처리하는 개인정보의 항목
    • 하나카드는 상품서비스 및 금융거래를 위하여 다음의 개인정보 항목을 처리하고 있습니다.
    • 필수적 항목
      • 개인식별정보 : 성명, 주민번호, 주민등록증 발급일, 연락처(휴대폰, 자택, 직장), 주소(자택, 직장), 이메일, 직장명, 부서, 성별, 국적, 운전면허번호, 여권번호, 외국인등록번호, 음성Data, 휴대전화 관련 정보(UICCID), CI, 아이핀번호, 계좌정보, 사업자등록번호
      • 신용거래정보 : 당사 및 타 금융사의 거래 이전 및 이후의 대출, 보증, 담보제공, 신용카드, 할부금융 등 상거래 관련 거래의 종류, 기간, 금액, 이용한도 등 거래 내용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신용도정보 : 신용등급, 신용조회기록, 채무재조정약정, 연체, 부도, 대위변제, 기타 신용질서 문란행위 관련 금액, 발생·해소 시기 등 신용도를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신용능력정보 : 재산·채무·소득의 총액, 납세실적 등 신용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정보
      • 공공기관정보 : 개인회생, 파산, 면책, 채무불이행 등재 등 법원의 재판·결정정보, 체납정보, 주민등록관련정보, 사회보험·공공요금 관련정보, 행정처분에 관한 정보 등 본인 식별·신용도 및 거래능력을 판단할 수 있는 공공기관 보유정보
      • 결제대금 출금자동이체 정보 : 예금주명, 예금주 생년월일, 결제계좌 발급기관명, 결제계좌번호
      • 기타 계약 및 서비스의 체결·유지·이행·관리·개선 등과 관련하여 본인이 제공한 정보
    • 선택적 항목(해당서비스를 신청 또는 이용하는 경우에 한함)
      • 자동납부 정보 : 가입자명, 주민등록번호, 통신회사, 전화번호, 통신요금정보, 전기사용정보, 가스사용정보
      • 가족카드 정보 : 카드명, 희망한도, 성명, 주민등록번호, 전화번호, 주소, 본인회원과의 관계
      • 온라인회원 정보 : 성명, 로그인ID, 비밀번호
    • 본인확인서비스 업무(개인회원)
      • 입력항목 : 휴대폰번호,카드번호,카드비밀번호(앞2자리), CVC/CVV, 성명,생년월일,성별,본인확인 비밀번호,홈페이지 ID/비밀번호
      • 이용항목 : 카드번호,e-Mail,주민등록번호,성별,내/외국인여부, 본인확인 완료 시 생성되는 본인확인정보(연계정보(CI)),중복 가입확인정보(DI)
    • 온라인(모바일, 인터넷) 서비스 이용과정에서 자동으로 생성되어 수집 될 수 있는 항목
      • IP주소, 쿠키, 접속기록, 서비스 이용기록, 모바일 기기 정보(단말 모델명, 단말 ID, OS버전, OS종류, 푸쉬 ID등), MAC주소, 브라우저 종류 및 OS버전, 검색어, CPUID, HDD Serial number, 개인방화벽 설정, 리퍼러 URL, 결제기록, 방문일시, 앱카드 비밀번호, 연계정보(CI), 중복가입확인정보(DI), ADID
    제 9 조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 조치
    • 하나카드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다음 각 호와 같이 안전성 확보에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
    • 내부관리계획의 수립 및 시행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한 처리를 위하여 다음의 사항을 포함하는 내부관리계획을 수립 시행하고 있습니다.
      • 1) 개인정보보호책임자의 지정에 관한 사항
      • 2) 개인정보보호책임자 및 개인정보취급자의 역할 및 책임에 관한 사항
      • 3)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에 필요한 조치에 관한 사항
      • 4) 개인정보취급자에 대한 교육에 관한 사항
      • 5) 그 밖에 개인정보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사항
    •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 제한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대한 접근권한의 부여·변경·말소를 통하여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통제를 위한 필요한 조치를 하고 있으며 침입차단시스템을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무단 접근을 통제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암호화
      개인정보는 암호화 등을 통해 안전하게 저장 및 관리되고 있습니다. 또한 중요한 데이터는 저장 및 전송 시 암호화 하고나 파일 잠김 기능을 사용하는 등의 별도 보안 기능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 해킹 등에 대비한 기술적 대책
      해킹이나 컴퓨터 바이러스 등에 의한 개인정보 유출 및 훼손을 막기 위하여 보안프로그램을 설치하고 주기적인 갱신·점검을 하며 외부로부터 접근이 통제된 구역에 시스템을 설치하고 기술적/물리적으로 감시 및 차단하고 있습니다.
    • 접속기록의 보관 및 위·변조 방지
      개인정보취급자가 개인정보처리시스템에 접속한 기록을 2년이상 이상 보관·관리하며, 개인정보취급자의 접속기록이 위·변조 및 도난, 분실되지 않도록 접속기록을 안전하게 보관하고 있습니다
    • 개인정보의 안전한 보관을 위한 물리적 조치
      개인정보가 포함된 문서, 보조저장매체 등은 잠금장치가 있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있으며, 보관하고 있는 장소에 대해 출입통제 절차를 수립, 운영하고 있습니다.
    제 10 조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 하나카드는 개인정보보호법에 따라 개인정보보호책임자를 다음과 같이 지정하고 있습니다.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개인정보 관리담당자 개인정보보호 고충처리
    (민원처리센터)
    • 소속 : CISO
    • 성명 : 윤정호 본부장
    • 소속 : 개인정보보호부
    • 성명 : 조순철 수석(02-6399-4742)
    • E-mail : sc0711@hanafn.com
    • 하나카드 고객센터
      전화번호 : 1800-1111
    제 11 조 권익침해 구제방법
    • 고객은 개인정보침해로 인한 신고나 상담이 필요하신 경우 아래 기관에 문의하시기 바랍니다.
    • 개인정보분쟁조정위원회 (www.kopico.go.kr / 02-1833-6972)
    • 한국인터넷진흥원 개인정보침해신고센터 (privacy.kisa.or.kr / 국번없이 118)
    •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www.spo.go.kr / 국번없이 1301)
    • 경찰청 사이버안전국 (cyberbureau.police.go.kr / 국번없이 182)
    제 12 조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 하나카드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변경하는 경우에는 변경 및 시행의 시기, 변경된 내용을 지속적으로 공개하며, 변경된 내용은 고객이 쉽게 확인 할 수 있도록 변경 전·후를 비교하여 공개합니다.
    • 이전 개인정보 처리방침
      • (구.외환카드)
        2014.09.01 ~ 2014.11.30 적용
      • (구.하나SK카드)
        2012.05.01 ~ 2013.08.31 적용 / 2013.09.01 ~ 2014.09.04 적용 / 2014.09.05 ~ 2014.11.30 적용
      • (하나카드)
        2014.12.01 ~ 2015.08.30 적용 / 2015.08.31 ~ 2016.03.25 적용 / 2016.03.26 ~ 2016.07.15 적용 / 2016.07.16 ~ 2016.12.22 적용
        2016.12.23 ~ 2017.12.27 적용 / 2017.12.28 ~ 2018.03.31 적용 / 2018.04.01 ~ 2018.07.15 적용 / 2018.07.16 ~ 2018.11.11 적용
        2018.11.12 ~ 2019.02.21 적용 / 2019.02.22~2020.02.26 적용 / 2020.02.27~2020.08.04 적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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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20.02.27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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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9.02.22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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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11.12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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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7.16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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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8.04.01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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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7.12.28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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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12.23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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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07.16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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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6.03.26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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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12.01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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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2014.09.05 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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