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 바로가기

하나카드

라이프

자동납부서비스4대 사회보험료 납부서비스

도시가스요금 납부서비스란?

국민건강보험공단에서 운영하는 국민건강/연금/고용/산재보험을 하나카드로 간편하게 자동 납부하는 서비스 입니다.

서비스 대상

  • 서비스 대상
    • 국민연금, 건강보험,
      고용보험,산재보험
    • 신용/체크카드
      (기프트/선불/하이패스 제외)

      법인카드의 경우 보험료 납부자
      명의에 따라 신청이 제한될 수 있음

납부대행 수수료

  • 4대 사회보험료 납부금액의 신용카드 0.8% 체크카드 0.5%, 가산되어 청구
  • 국민건강보험법 제 79조 2항 및 국민연금법 제90조 2항에 따라 고객 부담

신청방법

  • 하나카드 고객센터 1800-1111

이용 대상

  • 지역가입자 (주민등록번호 체계 개인)
  • 대상 : 본인 및 타인 보험료 납부가능(타인납부건의 경우 납부자번호 확인 후 대납가능)
  • 이용카드 : 신청인 본인 및 대납자의 명의로 발급된 개인카드 한하여 납부 가능
  • 개인 사업장
  • 대상 : 본인 및 타인 보험료 납부가능(타인납부건의 경우 납부자번호 확인 후 대납가능)
  • 이용카드 : 신청인 본인 및 대납자의 명의로 발급된 개인 사업자 카드 한하여 납부 가능
  • 법인 사업 직장가입자
  • 대상 : 법인사업자 보험료 납부 가능(타인 대납건 불가)
  • 이용카드 : 법인사업자로 발급된 법인카드 및 법인사업자 대표의 개인카드에 한하여 납부 가능

승인 일정

  • 4대 사회보험료 자동납부의 카드 승인은 매월 10일(1차승인), 25일(2차승인)에 승인 진행됩니다.
    (10일, 25일이 공휴일인 경우 익영업일에 승인 됩니다.)
  • 2차승인은 1차승인 거절고객에게만 해당되며 2차 승인 시 납부보험료와 일할연체료가 함께 청구됩니다.
  • 승인된 사회보험료는 승인/매출취소가 불가능합니다.
  • 4대 보험료 청구작업 일정에 따라 당월 또는 익월부터 보험료 카드납부가 가능합니다.
  • 4대 사회보험료 자동이체 신청 반영일 및 해지일을 반드시 확인하여 주시길 바랍니다.
  • 4대 사회보험료 신청
    • 4대 보험료 청구작업 일정에 따라 당월 또는 익월부터 보험료 카드납부가 가능합니다.
    • 공단 청구작업 일정 : 납부마감일 10일로 -3영업일 전 청구 진행

      예) 8월 7일 청구작업일
      8월 4일 신청자는 8월분 보험료부터 승인됩니다.(납부마감일 8월10일 승인)
      8월 8일 신청자는 9월분 보험료부터 승인됩니다.(납부마감일 9월11일 승인)

  • 4대 사회보험료 해지
    • 즉시 해지처리 됩니다. 다만, 4대보험료 청구작업 일정 이후 해지건에 대해서는 익월 반영됩니다.
    • 공단 청구작업 일정 : 납부마감일 10일로 -3영업일 전 청구 진행

      예) 8월 7일 청구작업일
      8월 4일 해지신청자는 8월 10일 납부할 보험료를 승인하지 않습니다.
      8월 8일 해지신청자는 8월 10일 납부할 보험료는 승인하며, 9월 11일 납부할 보험료부터 승인하지 않습니다.

4대 사회보험료 납부안내 및 유의사항

4대 사회보험료 납부안내 및 유의사항
  • 신용카드로 납부 시 보험료의 0.8%, 체크카드로 납부 시 보험료의 0.5%의 납부대행수수료가 청구됩니다.
  • 승인된 보험료는 승인 취소 및 매출 취소가 불가능하며, 취소 및 이중수납에 관련된 문의는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또는 관할지사로 연락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카드로 승인 된 4대보험료 납부금액은 소득공제 합산에서 제외됩니다.
  • 현재 4대보험료를 은행 납부 또는 타카드로 수납하시는 경우 반드시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해지신정 후, 접수가 가능합니다.
  • 4대 사회보험료 자동납부의 카드 승인은 매월 10일(1차승인), 25일(2차승인)에 승인 진행됩니다.
    (10일, 25일이 공휴일인 경우 익영업일에 승인 됩니다.)
  • 2차승인은 1차승인 거절고객에게만 해당되며 2차 승인 시 납부보험료와 일할연체료가 함께 청구됩니다.
  • 신청카드의 거래정지 및 해지 등으로 인해 승인이 거절된 경우 공단 약관에 따라 납부자에게 사전 통지 없이 카드 자동납부가 해지되어,
    지로수납으로 변경됩니다.
  • 자동납부 신청카드가 갱신,도난/분실,훼손재발급 등으로 카드번호가 변경된 경우 보험료 연체방지를 위해 변경된 카드로 요금이 자동승계되어
    자동납부 처리됩니다.
    자동승계를 원하지 않으실 경우 당사 자동납부 전용 고객센터(1800-2183)으로 전화주시기 바랍니다.
  • 납부자번호와 보험, 납부 예정일이 정확한지 반드시 확인 부탁드립니다.
  • 카드 자동납부 개시 이전 발생된 미납요금은 최초 승인금액에 합산되지 않으며, 미납요금에 대한 처리는 국민건강보험공단을 통해 확인 및
    납부하셔야 합니다.
    (국민건강보험공단 고객센터 : 1577-1000)
상단으로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