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건너뛰고 본문 바로가기

하나카드

고객센터

이용안내카드이용안내

카드이용안내

  • 소개
    기업카드란?
    • 기업카드란 기업에게 발급하여, 기업이 지출 시 이용할 수 있는 카드로 경비 지출의 투명성 제고, 사용 내역 관리, 증빙 자료 관리가 가능합니다.
    기업카드란
    공용카드 카드이용자를 별도로 지정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도록 발행된 기업카드로 카드앞면에 기업체의 영문명이 양각되고, 카드 상의 서명란에는 해당 법인명을 기재하고 매출표상에 기재한다.
    (해외 호텔 등에서는 실제 사용자 확인이 불가능한 경우 사용에 제한이 발생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함)
    사용자지정카드 카드결제계좌를 기업명의 계좌로 지정하고, 이용자를 미리 지정하여 지정된 사람만 카드를 이용할 수 있도록 발행된 법인카드로 카드 표면에 회사명, 이용자의 성명이 영문으로 양각된다.
    계좌지정(개인형)
    기업카드
    기업카드로 발급하되 결제계좌는 이용임직원의 계좌로 하고, 대금결제와 연체에 대한 책임은 기업이 부담하는 형태의 기업카드입니다. 카드앞면에 기업체 영문명과 임직원 영문성명이 인쇄됩니다.
    기업카드 이용범위
    • 접대비 및 복리후생비 : 거래처 접대비, 사내행사 등 직원의 복리후생비
    • 각종출장비 : 국내외 항공권 예매, 호텔비, 각종 교통비 등 출장관련 경비
    • 각종 물품구매비 : 팩시밀리, 복사기 등 사무기기, 사무용품 등 각종 물품구매비
    • 교육훈련비 : 직원의 연수비용, 강사비용 등 교육 훈련 관련 경비
    • 광고선전비 : 광고료, 홍보료 등 각종 광고선전비
    • 기타비용 : 보험료, 차량 관련비, 우편료 등 기타 비용
  • 연회비
    연회비란?
    • 연회비는 하나카드가 발급, 이용대금명세서 발송 등 회원관리비용을 충당하기 위하여 부과하는 기본연회비와 카드 별로 제공하는 부가서비스를
      충당하기 위하여 부과하는 제휴연회비로 구성되며, 기본연회비와 제휴연회비는 카드 별로 청구됩니다.

    기본연회비

    연회비
    종류 연회비 발급브랜드
    골드
    (기본)
    국내전용 5,000 BC local
    국내외겸용 10,000 하나 VISA / BC VISA / BC Master
    플래티늄
    (기본)
    Royal 100,000 하나 VISA
    120,000 BC VISA / BC Master
    항공
    (제휴)
    SKYPASS 10,000 BC VISA / BC Master
    아시아나 10,000 BC VISA / BC Master
    청구기준
    • 연회비는 카드 발급일(발급 첫 해에는 카드 사용등록일) 기준으로 1년 단위로 청구됩니다.
    • 교체 발급 또는 등급 변경 재발급 등으로 카드 상품이 변경되는 경우에도 카드 발급일 기준으로 1년 단위로 청구됩니다.
    • 연회비는 카드 별로 납부하며 발급 첫 해에 납부하는 연회비는 면제되지 않습니다.
      다만, 법령 등에서 연회비를 부과하지 않도록 규정한 경우, 일반갱신 발급 시 또는 카드사의 연회비 면제 조건을 충족한 경우에 한하여
      처음 납부하는 연회비를 면제받을 수 있습니다.
    • 카드 발급일(연회비 발생일) 기준으로 최근 1년 이상 사용하지 않은 카드에 대해서는 해당 연도의 연회비를 청구하지 않습니다.
    카드 중도해지 시 연회비 반환 기준 [신용카드 기업회원 약관 제 7조의 2]
    반환 기준
    회원이 유효기간이 도래하기 전에 카드를 해지하는 경우 연회비 반환금액은 이미 납부한 연회비에서 카드 발급 및 배송 비용(발급 첫 해 연회비에
    한정), 부가서비스 제공에 소요된 비용을 차감한 후 회원이 계약을 해지한 날부터 일할 계산(카드 이용이 가능하게 된 날을 기준으로 계산)하여
    산정됩니다.
    반환 시기
    연회비 반환 금액은 카드 해지일 기준 10영업일 이내 결제계좌로 입금됩니다. 다만, 부가서비스 제공 상품의 경우 3개월 이내에 입금됩니다.
    반환 시 차감 비용 상세항목
    • 발급 및 배송비용(발급 첫 해 연회비에 한정)
    • 연회비 5,000원 이하 상품 : 5,000원 차감
    • 연회비 5,000원 초과 상품 : 7,000원 차감

      발급 및 배송비용이 기본연회비를 초과하는 경우 기본연회비 한도 내에서 차감

    부가서비스 제공에 소요된 비용
    • 프리미엄 바우처 서비스 정산 금액(PP카드, 국내선 동반자 무료 항공권 등)
    • 무료서비스 정산 금액(메가박스 콤보서비스, 인천공항 식사권, 공항라운지 서비스 등)
    부반환 금액 산식
    반환 금액 산식
    구분 반환 대상금액 반환 금액 산식
    발급 첫 해 연회비 실제 납부한 연회비 {(기본 연회비-발급 및 배송비용)+(제휴연회비-부가서비스 정산금액)} / 365일 x 반환일수
    2회차 이상 연회비 {기본 연회비+(제휴연회비-부가서비스 정산금액)} / 365일 x 반환일수
    반환일수 = 365일 - 카드 이용기간(카드 이용이 가능하게 된 날부터 카드 해지일까지)
    • 카드 상품별 연회비 금액은 카드안내신청에서 카드상품별로 확인 가능합니다.
    • 문의전화 : 고객센터(1800-1111)
  • 이용한도
    이용한도
    • 기업회원의 국내외이용한도는 통합관리됩니다.
    • 법인기업은 법인등록번호, 개인기업은 대표자 주민등록번호로 관리됩니다.
    • 한도관리는 총 4단계이며, 법인총한도, 기업(=사업자)한도, 부서(=그룹)한도, 카드한도로 관리됩니다.
    • 한도의 종류는 정기적으로 복원되는 정기한도, 정기한도를 대신하여 일정기간을 설정할 수 있는 일시한도, 시한부소멸한도의 특별한도, 상품권과 기프트카드를 구입할 수 있는 상품권 한도가 있습니다. (해외 현금서비스 한도는 정기한도의 30% 금액입니다)
    • 법인등록번호 내 모든카드의 사용금액의 합은 법인총한도를 초과할 수 없습니다.
    • 카드한도와 상품권한도는 월한도 방식으로, 신용공여일 초일에 한도복원이 됩니다.
    • 기업, 그룹한도는 잔액한도 방식으로 결제금액만큼 한도가 복원됩니다.
    이용방법
    이용방법
    구분 이용유형
    국내 일시불 / 할부 (별도 요청시)
    해외 일시불 일시불 /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 할부 이용 : 회원의 별도 요청 시 할부구매한도 부여가 가능하며, 2~6개월까지 할부 구매 가능
    •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이용 : 사용자지정카드로 해외 ATM을 이용하는 경우에 가능
    할부 수수료율
    2020.7월 현재
    할부수수료 안내 : 할부기간, 2개월, 3~4개월, 5개월, 6개월의 수수료율을(를) 나타내는 안내 표입니다.
    할부기간 2개월 3~4개월 5개월 6개월
    수수료율 12.50% 17.50% 18.00% 18.50%
    해외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 수수료율
    2021.7월 현재
    수수료율 안내 : 이용일수, 연율(%)을(를) 나타내는 안내 표입니다.
    이용일수 연율(%)
    1 ~59일 19.95%

    수수료 징수방법 : 단기카드대출(현금서비스)이용금액X해당수수료율X이용일수=365

  • 할부이용
    이용대상
    할부 기능이 부여된 신용카드
    • 개인사업자 앞 발급된 신용카드
    • 법인사업자(고유번호증 업체 포함)중 카드 별로 할부 기능을 신청한 카드

      할부 기능 신청/해제 방법 : 총괄관리자가 하나카드 홈페이지 또는 고객센터(1800-1111)로 신청

    이용방법
    5만원 이상의 물품구매 시 2 ~ 6개월 할부 가능
    • 2개월 할부는 철회권 및 항변권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 할부이용이 가능한 가맹점에서만 가능하고, 해외 가맹점에서는 할부이용을 할 수 없습니다.
    • 할부매출은 당사 접수일로 부터 90일 이전에 취소 접수하셔야 할부수수료를 환급 받을 수 있습니다.
    할부거래시 유의사항
    • 20만원 이상의 물품을 3개월 이상 할부로 구매 후 구입물품의 하자, 계약불이행 발생으로 손해를 보신 경우 당사에 철회, 항변권을 신청하시면 할부 미결제 잔액에 대해 보상 받으실 수 있습니다. 철회, 항변권 안내
    • 할부대금을 연속 2회 이상 연체하고 연체금액이 할부대금의 10% 초과시 할부대금이 전액 청구될 수 있으니 유의 바랍니다. (기한이익상실조항)
    • 할부철회권 이용금액이 20만원 이상, 할부 개월 수가 3개월 이상인 경우
      가능한 경우
      • 할부거래일로부터 7일 이내에 서면 (내용증명)으로 상품 또는 용역을 구입한 가맹점에 대하여 할부계약에 관한 철회내용을 통지
      • 할부거래일로부터 7일 이내에 서면 (하나카드 국내사용대금 이의신청서 또는 내용증명)으로 하나카드 앞 할부거래의 철회를 요청
      • 인도받은 물품 또는 제공받은 용역을 거래 가맹점에 반환하여 상호 원상 회복 조치 한 경우
      불가한 경우
      • 회원의 책임 있는 사유로 당해 상품 또는 서비스가 멸실 또는 훼손된 경우
      • 사용에 의하여 그 가치가 현저히 감소할 우려가 있는 상품 또는 서비스를 사용하거나 설치한 경우
        • 자동차, 냉장고, 세탁기, 밀봉된 음반, 비디오물 소프트웨어 등의 사용
        • 설치에 전문인력 및 부속자재 등이 요구되는 냉동기, 전기 냉난방기 및 보일러의 설치
    • 할부항변권 이용금액이 20만원 이상, 할부 개월 수가 3개월 이상인 경우
      가능한 경우
      • 회원과 가맹점간의 할부거래에서 아래 각 호의 사유가 발생하고 할부계약이 무효, 취소 또는 해제된 경우
      • 상품 또는 용역의 전부 또는 일부가 회원에게 인도 또는 제공되어야 할 시기까지 인도 또는 제공되지 않았을 경우
      • 가맹점이 하자담보책임을 이행하지 아니하거나 채무불이행으로 할부계약의 목적을 달성할 수 없는 경우
      • 할부 거래 시 약정한 할부기간 이내에 해당 가맹점 및 하나카드에 서면에 의하여 요청하는 경우
      불가한 경우
      • 이미 할부기간이 끝났거나 할부제재를 받은 경우
      • 특정한 계약내용의 문제로 할부 항변을 주장 시, 계약내용이 명시된 증빙 서류를 구비하지 못한 경우
    • 하나카드로 할부 거래 시, 이의를 신청하시면 일정조건하에서 할부 거래에 관한 법률 및 시행령에서 정한 철회권 및 항변권을 행사 하실 수 있으며, 하나카드에서 고객의 권리행사를 도와드립니다.
  • 인터넷이용
    이용안내
    • 인터넷 쇼핑몰 이용시 회원님의 신용정보 유출을 원천적으로 차단하여 안전하고 편리하게 전자상거래를 할 수 있도록 VISA안심클릭 또는
      BC 안전결제ISP서비스에 가입하셔야 물품구매가 가능합니다.
    • 금융감독원 권고사항으로 전자상거래시 안심클릭, 공동인증서거래를 하셔야 합니다.
    • 서비스 등록비용은 무료입니다.
    하나VISA 기업카드 이용방법
    하나VISA 기업카드 이용방법
    구분 사용자지정/계좌지정(개인형) 기업카드 공용카드
    결제금액 50만원 미만 안심클릭 or 개인공동인증서 안심클릭 or 사업자용 공동인증서
    50만원 이상 개인공동인증서 사업자용 공동인증서
    결제범위 VISA안심클릭 or 사업자용 공동인증서로 국내 및 해외 쇼핑몰 이용가능
    하나BC 기업카드 이용방법
    하나BC 기업카드 이용방법
    구분 이용자지정/계좌지정(개인형)기업카드 공용카드
    결제서비스 BC 안전결제ISP
    결제금액 50만원 미만 안전결제ISP
    50만원 이상 안전결제ISP + 공동인증서
    결제범위 국내 안전결제ISP 가입 후 이용가능
    BC VISA
    • BC안전결제 ISP 가입하신 후, 비자안심클릭 비밀번호 및 개인확인 메시지를 등록해야만 이용가능
    • ISP 신청 비자안심클릭 비밀번호+메시지 등록
    • 이용방법 안내
      • 1.ISP신청
        • BC카드사 홈페이지 > 서비스신청/변경 > 안전결제(ISP)서비스 > ISP신청하기 클릭
        • 팝업모듈에서 순서에 따라 정보 입력하여 신청완료
      • 2.비자안심클릭 비밀번호 및 개인확인메시지 등록
        • BC카드사 홈페이지 > 서비스신청/변경 > 안심서비스 > 비자안심클릭(VbV) > 비밀번호등록 클릭
        • 팝업모듈에서 순서에 따라 정보 입력하여 등록완료
      • 3.해외쇼핑몰 이용
        • 해외 인터넷쇼핑몰 방문
        • 구입상품 선택
        • 비자안심클릭(VbV)서비스에 등록된 VISA카드번호 입력
        • 비자안심클릭(VbV)서비스 모듈 팝업
        • 개인확인 메시지 확인
        • 등록하신 비자안심클릭(VbV)서비스 비밀번호 인증
        • 완료
    BC Master
    • BC안전결제 ISP 가입하신 후, 비자안심클릭 비밀번호 및 개인확인 메시지를 등록해야만 이용가능
    • ISP 신청 비자안심클릭 비밀번호+메시지 등록
    • 이용방법 안내
      • 1.ISP신청
        • BC카드사 홈페이지 > 서비스신청/변경 > 안전결제(ISP)서비스 > ISP신청하기 클릭
        • 팝업모듈에서 순서에 따라 정보 입력하여 신청완료
      • 2.마스터시큐어코드 비밀번호 및 개인확인메시지 등록
        • BC카드사 홈페이지 > 서비스신청/변경 > 안심서비스 > 마스터시큐어코드 > 비밀번호등록 클릭
        • 팝업모듈에서 순서에 따라 정보 입력하여 등록완료
      • 3.해외쇼핑몰 이용
        • 해외 인터넷쇼핑몰 방문
        • 구입상품 선택
        • 마스터시큐어코드서비스에 등록된 VISA카드번호 입력
        • 마스터시큐어코드서비스 모듈 팝업
        • 개인확인 메시지 확인
        • 등록하신 마스터시큐어코드서비스 비밀번호 인증
        • 완료
    BC JCB
    • BC안전결제 ISP 가입 없이, 기존의 방식처럼 카드번호, 카드비밀번호, 유효기간 등을 직접 입력하여 결제가능
  • 이용시 주의사항
    카드관리 및 이용 시 주의사항
    • 카드 이용시에는 가급적 계산대에서 직접 카드를 제시하시고 매출표상의 금액과 가맹점명을 확인하신 후 서명해 주십시오.
    • 기업의 주소, 전화번호, 카드관리부서의 변경이 있을 때에는 하나카드 고객센터(1800-1111)에 통지 하셔야 합니다.
    • 카드 이용대금 결제계좌 변경이 있을 경우 기업홈페이지 또는 하나카드 고객센터(1800-1111)로 요청하셔야 합니다.
    • 기업명이 변경 되었거나 카드 사용자명을 변경하고자 하실 경우에는 하나은행 거래점과 상의하여 카드를 반납하시고 재발급을 받으셔야 합니다.
    • 카드 매출전표는 영수증 대용으로 경비 처리시 필요하므로 분실되지 않도록 주의하십시오.
    • 기업 공용카드를 이용하실 경우 매출전표는 이용하신 임직원 본인명의의 서명을 하셔야 사후 이용자별 관리가 용이합니다.
    • 카드를 분실, 도난 당하신 경우에는 즉시 하나카드 고객센터 1800-1111로 신고하시기 바랍니다.
    가맹점에서 카드 승인이 거절됐을 경우
    • 귀사에 부여된 월간 이용한도를 초과하여 이용하실 경우에는 카드의 거래승인이 거절될 수 있으므로 업체한도 초과 이용시 사전에 하나카드 고객센터 또는 하나은행 거래 영업점에 한도증액을 요청하시기 바랍니다.
    • 사고사항이 있는 카드 (분실카드, 연체카드 등)는 이용하실 수 없사오니 사전에 하나카드 고객센터(1800-1111)에 확인 후 이용바랍니다.
    • 카드를 이용하신 가맹점에 따라서는 카드 승인시 신용카드 조회기에 카드를 읽히지 않고 조회기의 버튼을 조작하거나 전화로 승인을 요청할 경우 승인이 거절될 수 있습니다.
상단으로 이동